I.S.P Nation의 단어를 안다는 것

2025. 1. 6. 09:28Biz_Vocabulary

728x90
반응형
SMALL

반응형

 

I.S.P. Nation의 Teaching Vocabulary는 나에게 상당히 큰 충격을 주었다.

내 TESOL석사논문의 기본 이론이기도 하고 나의 모든 수업 방식이기도 하다.

이론으로 보나 실전 수업에서나 

이 책의 내용이 진리라고 생각한다.

 

https://images.app.goo.gl/ko1LuW833ijCggTu5

 

By I.S.P. Nation - Teaching Vocabulary: Strategies and Techniques ...

Google에서 검색된 amazon.com 이미지

www.google.com

 

 

기초학습자 일수록 어휘 관련 지식이 거의 없기에 어휘 활용능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Syntax 구성을 못하고 알맞은 동사도 찾지 못한 채 YES/NO만 외친다.

이런 학습자에게 '암기식 학습'은 가장 잔인한 방법이다.

 

어휘를 어떻게 다루고 그 활용팁만 제대로 알게되면

syntax이 자연스럽게 탄탄해 지며 문법은 자연습득되고, 

어휘량 증가로 인해 Pattern Drill이 손쉽게 이루어져 기초 회화가 가능해 지고,

이를 토대로 discourse로 한단계식 성장해 나갈 수 있다.

 

기초학습자에게는 I.S.P. Nation의 Learning Vocabulary는 가장 극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다.

단, I.S.P. Nation이 제시한 방법을 그대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서내용을 1장으로 간략히 요약 정리해 보았다.

이 공간에 I.S.P. Nation을 내 실전 수업에

어떻게 녹여냈는지 정리해 보려 한다.

영어어휘가 전부라고 생각한다.

기초학습자 뿐만아니라 Advanced Level 학습자도

결국 어휘에서 갈증을 느끼게 되어있다.

 

수많은 명언들도 그렇게 이야기 하고 있다.

David Wilkins stated that....

"If you spend most of your time studying grammar, your English will not improve very much. You will see most improvement if you learn more words and expressions. You can say very little with grammar, but you can say almost anything with words."(Wilkins 1972)

"When students travel, they don't carry grammar books, they carry dictionaries."

(Krashen in Lewis 1993)

Mark Twain stated that Learners don't learn what teachers teach supposing is good, but finding out is better (Devoto, 1992)

 

 

고로, 영어는 어휘 싸움이다.

그 싸움에서 가장 확실한 승리를 볼 수 있었던 무기가

I.S.P. Nation의 Vocabulary 였다.

 

728x90
반응형
LIST

'Biz_Vocabul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Vocabulary vs Collocation  (0) 2025.01.09
교재 : Lexical Notebook Project  (0) 2025.01.07
Novice Low~High 수업 전략  (0) 2025.01.06
미국 외국어교육위원회(ACTFL) 등급  (0) 2025.01.06
Input & Output 상호작용 방법  (0) 2025.01.06